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컴퓨터그래픽스 정리IT정보 2020. 11. 6. 00:32
*사진출처 : https://ko.m.wikipedia.org/wiki/벡터_그래픽스
래스터디스플레이=CRT
좌에서 우 위에서 아래로
프레임버퍼에 저장
장점:다양한패턴, 조명효과등 영상디스플레이에 씀
디지털카메라,스캐너,영상 ,mapaint,포토샵, 영상편집
tiff, bmp, png, jpeg
단점:에일리어싱
벡터디스플레이
임의주사디스플레이
선그리기
도형그리기
adobe 일러스트, corelDRAW
3dmax, maya
SVG, PDF, EPS, WMF, DXF
해상도=서로겹치치않고 그릴수 있는 점들의 수
래스터화=이산적인 필셀값
내부=홀수=1,3,5,7....
외부=짝수=0,2,4,6....
앞면=반시계방향
색의 영역=선택한 원색을 혼합하여 만들수 있는 모든색
범람채우기=동일한 색으로 채워진 연결된 영역을 지정된 색(다른색) 으로 칠함
에일리어싱=낮은해상도로 정보왜곡
안티에일리어싱기법 슈퍼샘플링=하나픽셀을 여러개 작은 픽셀로 분할하여~
RGB=가산색=빨강,초록,파랑 = 가산색모델
RGB합성으로 색영역은 사람이 볼수 있는 모든색이 나오진 않는다.
CMY=감산색. 프린트에 사용. 빛을 반사하는 형태
YCbCr=디지털방송및 비디오사용
CIE XYZ=인간시각 특성. 인간에 보이는 모든 색표현
HSV=색조,채도,명도
가시광선= 저주파(빨강), 고주파(보라)
채도=순수학 스펙트럼색, 선명 정도
색의깊이=하나픽셀에 표현하는데 사용되는 비트 수
32*32크기에서 20,30을 기준으로 타일 붙이기
(x-20)mod 32
(y-30)mod 32
저수준 그래픽스
속성지정, 기하변환, 등 세부처리를 하나하나 프로그램으로 작성
DirectX, OpenGL, GL
고수준 그래픽스
장면묘사 위주
다양향모형(큐브,다각형, 재질, 광원, 카메라 등)
VRML, JAVA 3d
Maya, Photoshop,
OpenGL 필수2개 = 꼭지점 쉐이더, 플래그먼트 쉐이더
Bresenham직선알고리즘
정수계산
두 후보점 중에 하나를 선택하여 위한 판별식을 정수 연산으로 구함.
정수연산 정수덧셈만으로 좌표구함
DDA
반올림하여 정수좌표에 점 그림.
계산량이 많음.
부동소수점 계산량많음.
k+1
Bresenham
(5,2)일대 k+1좌표후보는? 6,2 와 6,3 임.
CCW=반시계방향이 앞
CW=시계방향이 앞
볼록다격형
모든내각이 180도 이하
모든외적 방향이 동일
오목다각형
내각이 180도 이상 존재
일부 외적방향이 반대
OPENGL선분그리기
GL_LINES = 2개 연결. 점은 겹치면안됨. 선은 겹쳐도됨
GL_LINE_STRIP=쭊 연결. 별모양 되기 전.
GL_LINE_LOOP=계속돌림 별모양'IT정보' 카테고리의 다른 글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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